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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무역연구소 연구윤리준수에관한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중앙대학교 부설 한국전자무역연구소(이하 “본 연구소”라 한다)내 연구 활동 관련 부정행위 방지 및 발생 시 엄정한 조치를 취하여 연구윤리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본 연구소 내 연구 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모든 위원과 논문투고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적용범위)
중앙대 “연구윤리진실성검증및처리에관한규정”이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규정에 따른다.

제4조(용어의 정의)
연구 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라 함은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혐의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6. 기타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7. 타인에게 상기의 부정행위를 행할 것을 제안?강요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제보자”라 함은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해당 연구기관 또는 연구지원기관에 알린 자를 말한다.

“피조사자”라 함은 제보 또는 연구기관의 인지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 또는 조사 수행 과정에서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어 조사의 대상이 된 자를 말하며, 조사과정에서의 참고인이나 증인은 이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제2장 연구활동자의 준수사항

제5조(논문발표자의 준수사항)
본 연구소가 주최하는 일체의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논문발표자의 경우 부정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논문을 발표하여야 하고 이미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으로 발표된 경우에는 반드시 편집위원회에게 그러한 사실을 통지하고 발표여부에 대하여 확인을 받아야만 한다. 상기의 통보없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발표하였을 경우에는 부정행위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영구제명의 조치를 받을 수도 있다.

제6조(논문투고자의 준수사항)
본 연구소가 발간하는 전자무역연구에 투고하는 자의 경우 부정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논문을 신청하여야 하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으로 이미 발표된 경우에는 반드시 편집위원회에게 그러한 사실을 통지하고 투고가능여부에 대하여 확인을 받아야만 한다. 상기의 통보없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투고하였을 경우에는 부정행위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영구제명의 조치를 받을 수도 있다.

제7조(저술자의 준수사항)
본 연구소가 발간하는 학술저서, 보고서 등을 집필하는 자의 경우 부정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을 집필하여야 하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으로 이미 발표된 경우에는 반드시 편집위원회에게 그러한 사실을 통지하고 집필가능여부에 대하여 확인을 받아야만 한다.

상기의 통보없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집필하였을 경우에는 부정행위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영구제명의 조치를 받을 수도 있다.


제3장 연구부정행위 제보 및 처리

제8조(부정행위 제보 및 접수)
제보자는 중앙대부설 한국전자무역연구소 편집위원회에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으로 제보하고자 할 경우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구과제명 또는 논문명 및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보 내용이 허위인 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한 제보자는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9조(부정행위 접수의 위탁 및 처리)
①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은 경우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피조사자의 부정행위에 대한 해당유무를 평가하여 판정하여야 한다.
② 부정행위에 해당된다고 판정되는 경우 중앙대 연구지원부서에 부정행위건을 접수시켜야 한다.

제10조(부정행위 결과 접수 및 조치)
① 중앙대 “연구윤리진실성검증및처리에관한규정”에 따른 조사위원회의 판정이 내려지면 연구소장은 최종보고서와 결과를 송부하도록 요청하여야 한다.
② 연구부정행위에 해당되는 판정이 내려진 경우 피조사자를 영구제명하고 해당자와 소속기관장에게 그 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11조(기타)
본 규칙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중앙대 “연구윤리진실성검증및처리에관한규정”을 준용한다.


제6장 보칙

제15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부설연구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부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06년 1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연구윤리진실성검증및처리에관한규정(중앙대학교)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중앙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한다)내 연구 활동 관련 부정행위 발생 시 공정하고 체계적인 진실성 검증을 위한 조사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본 대학교 내 연구 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모든 교직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적용범위)
연구진실성 검증과 관련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제4조(용어의 정의)
연구 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라 함은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 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혐의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6. 기타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7. 타인에게 상기의 부정행위를 행할 것을 제안, 강요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제보자”라 함은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해당 연구기관 또는 연구지원기관에 알린 자를 말한다.

“피조사자”라 함은 제보 또는 연구기관의 인지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 또는 조사 수행 과정에서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어 조사의 대상이 된 자를 말하며, 조사과정에서의 참고인이나 증인은 이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예비조사”라 함은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말한다

“본 조사”라 함은 부정행위의 혐의에 대한 사실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말한다.

“판정”이라 함은 조사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차를 말한다.


제2장 제2장 연구진실성 검증

제5조(부정행위 제보 및 접수)
제보자는 연구지원 부서에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으로 제보하고자 할 경우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구과제명 또는 논문명 및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보 내용이 허위인 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한 제보자는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6조(예비조사의 기간 및 방법)
예비조사는 신고접수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착수하고, 조사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완료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도록 한다.

예비조사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다.

1. 제보내용이 제4조제1항의 부정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2. 제보내용이 구체성과 명확성을 갖추어 본 조사를 실시할 필요성과 실익이 있는지 여부
3. 제보일이 시효기산일로부터 5년을 경과하였는지 여부

예비조사는 연구지원 부서에서 담당하되, 필요한 경우 관련 전문가 또는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조사를 의뢰할 수 있다.

제7조(예비조사 결과의 보고)
1. 예비조사 결과는 총장의 승인을 받은 후 10일 이내에 연구지원기관과 제보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도록 한다. 다만 제보자가 익명인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하다.
2. 예비조사 결과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제보의 구체적인 내용 및 제보자 신원정보
②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혐의 및 관련 연구과제
③ 본 조사 실시 여부 및 판단의 근거
④ 기타 관련 증거 자료

제8조(본 조사 착수 및 기간)
1. 본 조사는 총장의 예비조사결과 승인 후 30일 이내에 착수되어야 하며, 이 기간 동안 본 조사 수행을 위한 위원회(이하 “조사위원회”라고 한다)를 구성하여야 한다.
2. 본 조사는 판정을 포함하여 조사시작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완료하도록 한다.
3. 조사위원회가 제2항의 기간 내에 조사를 완료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총장의 승인을 얻어 30일 한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9조(조사위원회의 구성)
① 조사위원회는 7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조사위원회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이 풍부한 자를 4인 이상 포함하며,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기관 소속이 아닌 외부 인사를 2인 이상 위촉한다.
③ 당해 조사 사안과 이해갈등 관계가 있는 자를 조사위원회에 포함시켜서는 아니 된다.
④ 본 조사 착수 이전에 제보자에게 조사위원 명단을 알려야 하며, 제보자가 조사위원 기피에 관한 정당한 이의를 제기할 경우 이를 수용하여야 한다.

제10조(출석 및 자료제출 요구)
조사위원회는 제보자, 피조사자, 증인 및 참고인에 대하여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피조사자는 반드시 응하여야 한다.

조사위원회는 피조사자에게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증거자료의 보전을 위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부정행위 관련자에 대한 실험실 출입제한, 해당 연구 자료의 압수, 보관 등을 할 수 있다.

제11조(제보자와 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및 비밀엄수)
① 어떠한 경우에도 제보자의 신원을 직, 간접적으로 노출시켜서는 아니 되며, 제보자의 성명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제보자 보호 차원에서 조사결과 보고서에 포함하지 아니 한다.
② 제보자가 부정행위 제보를 이유로 징계 등 신분상 불이익, 근무조건상의 차별,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을 받은 경우 피해를 원상회복하거나 제보자가 필요로 하는 조치 등을 취하여야 한다.
③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무혐의로 판명된 피조사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④ 제보, 조사, 심의, 의결 및 건의조치 등 조사와 관련된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며, 조사에 직, 간접적으로 참여한 자 및 총장과 관계 직원은 조사 및 직무수행 과정에서 취득한 모든 정보에 대하여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합당한 공개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총장의 승인을 거쳐 공개할 수 있다.

제12조(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 보장)
조사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 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하여야 하며 관련 절차를 사전에 알려주어야 한다.

제13조(본 조사 결과보고서의 제출)
1. 조사위원회는 이의제기 또는 변론의 내용을 토대로 조사결과보고서(이하 “최종보고서”라 한다)를 작성하여 총장에게 제출한다.
2. 최종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① 제보 내용
②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혐의 및 관련 연구과제
③ 해당 연구과제에서의 피조사자의 역할과 혐의의 사실 여부 ④ 관련 증거 및 증인 ⑤ 조사결과에 대한 제보자와 피조사자의 이의제기 또는 변론 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결과 ⑥ 조사위원 명단

제14조(판정)
① 조사위원회는 총장의 승인을 받은 후 최종 보고서의 조사내용 및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통보한다.
② 조사내용 및 결과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표결로 결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적위원 과반 수 이상의 출석 및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장 검증 이후의 조치

제15조(연구지원기관 등에 대한 보고)
최종보고서는 판정 후 10일 이내에 해당 연구과제를 지원한 기관에 제출하며, 상급기관 등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 조사와 관련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선 조사과정 중에라도 즉시 연구지원기관에 보고하여야 한다.
① 법령 또는 해당 규칙을 위반한 경우
② 공공의 복지 또는 안전에 중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명백한 경우
③ 그 밖의 연구지원 기관 또는 공권력에 의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제16조(결과에 대한 조치)
① 부정행위 관련자에 대해 조사위원회는 총장에게 징계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② 총장은 적절한 징계조치를 결정하고 해당 교직원에게 조치사항을 서면으로 통지한다.
③ 징계조치에 관한 사항은 다른 관련 규정에 의하거나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17조(기록의 보관 및 공개)
예비조사 및 본조사와 관련된 기록은 연구지원부서에서 보관하며, 조사 종료 이후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최종보고서는 판정이 끝난 이후에 공개할 수 있으나, 제보자, 조사위원, 증인, 참고인, 자문에 참여한 자의 명단 등 신원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는 당사자에게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경우 공개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6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한다.